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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_[현장] 위드코로나 프랜차이즈 창업트렌드는 ‘무인·언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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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13회 작성일 20-10-07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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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30

제57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개최 첫날부터 북적
코로나19 영향으로 창업 트렌드도 ‘언택트’에 집중

[이뉴스투데이 신하연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자영업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박람회가 ‘위드코로나’에 맞춘 새로운 창업 트렌드를 소개해 예비 창업자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참가 업체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영업을 할 수 있는 방안 제시에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30일 오후 2시경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열린 ‘제57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찾았다. 손소독과 발열체크, 에어 샤워까지 거치고 나서야 들어선 실내에는 예상보다 많은 참관객이 눈에 띄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1월 이후 6개월 만에 열리는 박람회인 만큼 각 부스마다 상담을 받는 이들의 표정이 진지했고, 그 사이 등장한 새로운 유망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겠다는 열정도 곳곳에서 감지됐다. 

참관업체들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확산된 언택트(비대면) 트렌드에 초점을 맞춘 창업 아이템이 다수를 이루며 흥미 끌기에 여념이 없었다.

자연히 예비 창업자 발걸음도 일반 외식‧도소매 부스보다는 언택트 서비스 관련 아이템 쪽으로 몰렸다.

‘마켓 101’은 그 중에서도 창업 문의가 활발하게 이어진 무인 운영 할인마켓이다. 얼핏 보면 일반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같은 외형이지만, 무인 점포 방식으로 고객이 셀프 계산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올해 2월 창업한 후 직영으로 테스트 기간을 거쳤다. 3개월 전부터 가맹 사업을 본격 시작해 이번 박람회에 참가했다. 현재는 서울‧경기 위주로 32개점이 있다.

마켓101에서는 무인으로 운영하되 특정 시간대에만 인력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운영을 추천했다. 특정 시간대에 무인으로 판매할 수 없는 주류를 취급할 수 있다.

최현덕 마켓101 가맹사업본부장은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후 싸고, 가깝고, 대면없는 소비가 가능한 매장을 찾는 추세”라며 “기존 편의점에서 출시한 무인점포 등을 분석해 매출이 일어날 수 있도록 개발한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출처 : 이뉴스투데이(http://www.enews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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